수학의 중요성을 배운 우수한 교사 양성 목표!

수학교육과

교육목표

교육목표 수립

대학 및 학과 발전계획과 내·외부 환경 및 교육 수요자 요구를 분석하고,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와 동국 참사람 핵심 역량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하여 개선함.
첫째, 현대수학의 기본 내용과 체계에 대한 이해와 이 과정에서 획득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중등수학 내용과의 연계성 파악 능력 함양에 대하여 수립하였고, 둘째, 수학교과교육 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중등수학교사로서 수업 설계 및 지도 능력 함양에 대하여, 셋째, 중등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태도 및 실천에 대하여 교육목표를 수립하였다.
  • 01현대수학의 기본 내용과 체계를 이해하고, 나아가 중등수학 내용과의 연계성을 파악할 수 있다. 이 과정을 통해, 수학적·컴퓨팅 사고능력을 배우고 창의적으로 문제 제기하고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익힌다.
  • 02수학교과교육이론을 학습한 토대 위에 수학교육 방법의 전문성을 갖추고 공학적 도구를 수반한 중등학교 수업 능력을 함양하여, 학습자 중심의 쉽고 흥미로운 수업을 학교 현장에 수행할 수 있다.
  • 03창의·융합하는 수학적 사고를 함양하여, 다양성을 존중·이해하고 민주적으로 의사소통하며 협력 할 수 있다. 특히, 다문화 배경의 중등학생과 동료교사들을 이해하고 교과 내·외적 협력수업을 다양하게 설계하여 민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.

인재상 수립

수학교육과의 목표와 우리대학의 건학이념과 교훈,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아래와 같은 인재상을 수립하였음.
수학 전문성과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미래지향적이고 지혜로운 수학교사